2005년 12월에 창간한 “우리춤 연구”는 연 2회 논문집을 발간한다.

(전반기 6월 30일, 후반기 12월 30일)

우리춤 연구소 학술지 논문투고 규정은 다음과 같다.( 논문투고양식.hwp 첨부 )

 

 

          

 

‘우리춤 연구회’는 2005년 3월 조직하여 한국 춤의 정체성을 규명하는 통합적인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통시적으로는 문헌조사를 통해 우리 춤에 대해 역사적 배경을 조사하고, 공시적으로는 우리 춤의 구조, 미학체계, 정신 등에 대해 고찰하고 이를 종합하여 한국 춤의 정체성을 확립하고자 한다. 연구회는 성실한 자료조사와 철저한 고증과 해석, 활발한 토론과 심층적 연구를 통하여 다양한 관점에서 한국 춤이 가지고 있는 미적 특질과 의미, 가치 등을 해석하고 이를 종합하고자 한다. 연구회는 그간 학제간의 통합연구를 통하여 이에 대한 연구를 어느 정도 축적하고 있다.

  ‘우리 춤 연구회’는 매달 1회 정기적인 세미나를 실시하였다. 또한 이를 ‘우리춤 연구지’와 ‘우리춤 연구논문집’으로 엮어 펴내고 있다. 이와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우리 연구회는 그간 실증적, 인상비평적 연구에 치우쳤던 한국 춤 연구 방법론을 넘어서서 기호학, 현상학, 문화인류학적 연구를 수행하여 한국 춤의 정체성에 대해 입체적이고 총체적인 해석을 할 것이다. 이 경우 한국 춤 연구에 새로운 지평을 열 수 있으리라 본다. 

 또한 ‘우리춤 연구회’는 타 분야와의 학제간 교류와 다양한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인문학은 물론 공학 분야의 관련 연구물에 대한 특강을 개최하여 우리춤을 통한 협동연구의 학문적 탐구력을 고취시켜왔다. 한국 춤을 실연하는 무용가에서 미학, 국악 등의 이론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전공자들이 모여 자료의 공유, 한 사실이나 텍스트에 대한 다양한 시작과 방법론의 접근, 그리고 이의 종합 등을 수행할 것이다. 이것이 성공적으로 수행될 경우 학제간 협력 체계의 모델을 제시할 것이다.

 

 

 

           

 

우리 춤을 통한 우리의 정체성 탐구를 위하여 다양한 학문분야의 접근을 시도하고, 정성적 연구성과를 탐색하여 이를 바탕으로 우리춤의 정량화를 위한 과학적 근거를 마련할 것이며, 우리춤을 통한 문화원형 탐구로써 국내외 문화예술교류활성화에 초석이 될 것이라 점에서 가치있는 대회가 될 것이다.

 

 가. 우리춤과 관련된 학제간의 통합연구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계기마련

 나. 우리춤을 통한 국제문화예술교류활성화에 초석 역할

 다. 통합연구의 상호교류로 인한 우리 춤의 국제적 인지도 인식

 라. 동아시아권의 전통무용관련대학 및 대학 부설연구소 기타 연구단체와의 연대를 추진함으로써 문화예술교육활성화에도 이바지할 것이다.

 

 

 

 

 

 

 

 

 

서울시 성동구 행당동 17번지 한양대학교 올림픽체육관 230호, 전화 02-2220-1319, 팩스 02-2297-7746
Copyright by Research Institute of Korean Traditional Dance.All Rights Reserved.